2011년 4월 26일 화요일

페이스북 소셜커머스 '페이스북딜'

세계 최대의 SNS 서비스 페이스북(facebook)이 소셜커머스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일명 페이스북딜(Facebook Deals)이라는 서비스인데요, 그루폰(Groupon)과 리빙소셜(LivingSocial)이 선도하고 있는 소셜커머스 시장에 새로운, 강력한 경쟁자가 등장한 것 같습니다.

Facebook launches Deals against Groupon and LivingSocial in five major cities - April 25, 2011 | Tom Cheredar



현재는 Atlanta, Austin, Dallas, San Diego, San Francisco 등 5개 주요 지역의 상품정보만 제공하는데, 지역은 점차 늘려나갈 거라고 하네요.

페이스북은 6억명이 넘는 사용자 기반에다가, 사용자의 프로필 및 활동 이력, 위치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이미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기존 소셜커머스 업체들보다 훨씬 유리한 환경에서 출발하는 것 같습니다.

더구나 소셜커머스에서 주로 판매하는 제품이 '맛집쿠폰, 마사지'등 지인들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상품이 주를 이루는만큼, 페이스북딜에서의 상품구매 이력이 뉴스피드에 공유되면 지인들의 구매 유도에도 더 큰 영향력을 끼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페이스북딜의 상품은 자체적으로 영업하여 제공하는 방식이 아니라 레스토랑에 포커싱된 OpenTable, 여성용 상품에 특화된 PopSugar City, 이벤트 등에 특화된 Zozi 등의 업체와 제휴를 통해 공급한답니다.

향후 페이스북딜 서비스가 빠르게 성장해, 국내 시장 진출도 적극적으로 모색하게 되면, 국내 소셜커머스 업체들과의 제휴나 인수가 이뤄질수도 있겠네요.

국내에서는 요즘 창업초기 마케팅 등의 용도로 소셜커머스를 활용한 업체들이 실제로는 지속적인 고객 유치가 안된다, 마케팅 효과가 있는지 의문스럽다는 등의 불만들도 제기한다고 하는데, 페이스북은 업체별로 고객을 응대할 수 있는 페이지 개설을 통해 이런 부분들에 대한 개선책도 제공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