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입 베어문 사과...
원래 애플의 회사명은 애플컴퓨터였습니다. 그러다 2007년 1월 "애플컴퓨터"에서 '컴퓨터'를 지우고 "애플"로 사명을 변경했죠. (관련자료보기)
애플이 사명을 변경한 것은 이미 컴퓨터만이 아닌 다양한 전자제품군을 만들어 판매하기 때문이었다고 하네요. 그러나 그 전에... 애초에 왜 사명이 "애플컴퓨터" 였는지가 궁금합니다.
자료를 찾아보니 몇 가지 설이 있네요.
Apple Museum이라는 사이트에 나온 자료를 보면, 종종 사과 농장에서 시간을 보내던 스티브 잡스(Steve Jobs)가 어느 날 창업 멤버였던 스티브 워즈니악(Steve Wozniak)에게 "애플컴퓨터"를 제안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사과 농장에서 시간을 보냈기 때문일수도 있고, 또는 1972년 설립된 애터리(Atari)라는 게임회사보다 전화번호부에서 앞에 나올 수 있는 이름이었기 때문일수도 있고, 또는 비틀즈의 음반 라벨이었던 애플레코드(Apple Records)를 기념하기 위한 것이었을수도 있다고 하네요. (정확히 이로 인한 것이라고 하긴 뭐하지만, 어쨌든 애플은 1989년 애플레코드로부터 상표권 침해 소송을 당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애플 로고에 대한 설명도 나옵니다.
원래 1976년 창업 당시, 애플의 로고는 창업자였던 론 웨인(Ron Wayne)이 디자인했다고 합니다. 아이작 뉴턴이 사과나무 아래에 앉아 중력을 생각하는 모양을 나타냈다고 하는데, 이 로고는 로고라기보다는 너무 그림스러웠다고 합니다.
The original logo with Isaac Newton under an apple tree
애플컴퓨터 최초의 모델이었던 "Apple I" 에만 적용된 이 로고는 이듬해, 스티브 잡스가 아트디자이너였던 Rob Janoff 에게 새로운 로고를 요청하면서 사라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간단하게 디자인된 새로운 애플 로고는 사과 모양에다가 한 입 깨어문(bite) 형상을 한 지금 애플 로고와 같은 형상이었다고 하네요. 컴퓨터에서 정보처리의 단위로 쓰이는 바이트(byte)와 발음이 비슷하기 때문에, 이를 상징하기 위해 깨어문(bite) 형상을 넣었을 거라고 설명합니다.
게다가 무지개색을 넣었는데, 이 무지개색은 우리가 익히 알던 색순서는 아닙니다.
The rainbow "bitten" logo, used from late 1976 to 1998
로고에 대한 질문에 대해 디자이너였던 Rob Janoff 는,
열정, 지식, 희망과 무질서를 상징하는 로고로서 이보다 더 적절한 것은 꿈도 못꿀 것이다라고 인터뷰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이 무지개색의 화려한 애플 로고는 1997까지 20년이나 사용되다가 폐기됩니다.
자신이 창업한 회사에서 쫓겨나다시피했던 스티브 잡스가 다시 애플로 금의환향한 이후, 단색으로 된 새로운 로고로 변경하게 되었기 때문이라는데요, 1998년 출시된 PowerBook G3 모델부터 이 새로운 로고가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애플 로고와 관련된 몇 가지 흥미로운 루머들이 있습니다.
성경에 나오는 선악과를 연상하는 의미가 있다던가, 창업 초기 꽉막힌 문제를 푸느라 끙끙대던 중 누군가 사과를 와작 깨무는 순간에 아이디어가 떠올라 그것을 기념한다던가 하는 것이죠.
그러나 가장 이슈가 되는 설(說)로는, 영국의 저술가 사디 플랜(Sadie Plant)이 펼친 주장입니다. 1997년 저술한 '0과 1 디지틀 여성과 기술'이라는 책에서, 애플의 로고는 영국 비운의 수학자 앨런 튜링(Alan Turing)을 기린 것이라고 했답니다.
앨런 튜링은 컴퓨터 공학의 아버지라고 불릴만큼 컴퓨터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세운 옥스포드 대 교수였는데요, 동성애자였다고 합니다. 당시 동성애는 사회적으로 엄격히 금기시되어 있었는데, 동성애 행적이 발각된 앨런 튜링은 강제로 호르몬 주사를 맞아야 했다고 합니다.(당시에도 호르몬 주사가 있었나요...?...)
어쨌든 그로 인해 청산 과리를 주사한 사과를 베어물고 자살을 하면서 생을 마감한, 이 비운의 수학자인 '앨런 튜링'을 기리는 의미로 베어문 사과를 로고로 선택했다는 내용입니다.
아마 애플이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는 이상, 누구도 그 진실을 알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이슈가 되고 지속적으로 호기심의 대상이 되는 한, 애플은 굳이 그 내막을 밝힐 이유가 없을 듯 싶네요~ ^^;
- Apple drops "Computer" from name (2007/01/09)
- The name "Apple Computer"
- What is the origin of the name Apple?
- 애플, 베어먹은 사과 로고의 유래.. (2008/10/27)
- 애플 홈페이지
- Apple Inc. (Wikipedia)
- 애플 (위키백과)
- 앨런 튜링 홈페이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