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봄, MP3 플레이어를 처음 구매했으니 생각해보면 카세트를 사용한 지가 거의 5년이 지났습니다. 어쨌든 돈주고 산 나의 소중한 추억이 담긴 테이프들... 이젠 카세트 플레이어도 없어 그냥 먼지만 쌓여가고 있었는데, 문득 mp3로 변환해서 들어야겠다는 생각에 mp3 파일로 변환을 해봤습니다.
변환 방법에 대한 자료는 많이 있는데, 조금 예전 자료도 있고 소프트웨어도 워낙 다양해서 따라하다가 막히기도 하고... 몇 번 삽질을 한 끝에 결국 변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변환한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카세트테이프를 mp3로 파일로 변환하려면
"카세트 플레이어", "소프트웨어(ex. 곰오디오, 사운드포지 등등)",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케이블은 양쪽이 모두 이어폰 끝처럼 숫놈(?)으로 된 연결 케이블이 필요한데, 플레이어가 무엇이냐에 따라 사이즈가 다를 수 있음으로 구매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보통 카세트플에이어는 [직경 3.5mm, 3극]짜리로 많이 되어 있고, PC 사운드카드도 마찬가지이지만, 소형 mp3 플레이어 등에서 사용하는 [직경 2.5mm, 3극]짜리 등과 생김새는 같으므로 온라인 구매시 잘 살펴봐야 해요. 가격은 보통 2,000원 정도.
보통 카세트 플레이어나 PC는 준비가 되어 있으신데, 요런 케이블은 갖고 있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어쨌는 카세트를 mp3 파일로 변환하려면 필요하니 구입하시길...
케이블이 준비되면 케이블의 한 쪽 끝은 카세트플레이어의 헤드폰 꽂는 포트에 꼽고, 반대쪽 끝은 PC의 사운드 카드의 여러 포트(구멍) 중에 "Line-in"이라고 표시된 포트(일반적으로 파란색이며, 마이크를 꼽는 포트)에 꼽습니다.
이렇게 연결해놓으면 녹음을 할 수 있는 하드웨어적인 환경 준비가 완료되고, 이제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mp3 파일 변환을 하면 됩니다.
녹음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는 다양한데, 가장 간단한 기능을 담은 무료 소프트웨어로는 "
곰녹음기"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나 만약 mp3 파일로 변환한 후 다시 편집까지 할 예정이라면 좀 더 고급 기능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곰녹음기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 후 곰녹음기를 실행시킵니다. 이 때, 카세트테이프 등의 케이블이 Line-in 단자에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프로그램 자체가 실행되지 않기도 하니 놀라지 마시길...
다음으로 녹음 버튼을 누릅니다. 녹음 버튼을 누르면 다음처럼 저장할 폴더와 파일명을 입력하는 창이 열리죠...
원하는 폴더 위치에 파일명을 입력한 후 저장 버튼을 누르면 바로 녹음이 시작됩니다. 이 때부터 카세트 테이프를 바로 플레이해주면 카세트테이프에서 플레이되는 소리들이 mp3 파일로 생성됩니다.
카세트테이프 플레이가 끝나면, 멈춤 버튼을 누르세요. 그러면 바로 녹음이 끝납니다. 녹음될 때 소리의 크기가 너무 작거나 하면 mp3플레이어로 들을 때 불편할 수도 있는데, 소리를 체크하려면 녹음을 시작하기 전에 환경설정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의 사용환경은 윈도우비스타 64bit 입니다. :)